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은 국비지원을 통해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글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죠.
저출산 고령화사회로의 전환으로 빈부격차가 발생하고, 독거노인층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사회복지의 중요성이 대두될 것으로 예측이 되는데요. 이와 관련한 유망자격증으로 사회복지사라는 자격증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2급
현재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1급과 2급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국가고시 없이 전문대학교 사회복지학과정을 이수하면 취득이 가능합니다. 이는 총 3학기 과정으로 현장실습을 포함해 지정된 17개 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한편, 전문대학교 과정을 이수하지 않고도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평생교육기관을 통해 학점은행제를 이수하는 방법입니다. 사회복지사 2급 국비지원 무료교육을 받는 방법은 없지만, 온라인 평생교육원을 통해 할인된 비용으로 학점은행제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면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사회복지사1급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먼저 반드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4년제 대학을 졸업했다면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과 함께 응시할 수 있으며, 전문대학을 졸업한 경우라면 1년이상의 경력이 추가로 요구됩니다.
사회복지사 1급시험은 2급과 달리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국가전문자격증입니다. 시험은 1년에 한번뿐이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1급시험의 경우 사회복지사 국비지원 무료교육 수강이 가능하여 많은 분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바로 고용노동부에서 발급하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사회복지사 국비지원 무료교육 수강을 위한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대부분 누구나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단, 공무원이나, 사립학교 교직원, 45세미만 월임금 300만원이상 근로자, 연매출 1억5천이상의 자영업자 등은 제외된다고 하니 함께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는 방법은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HRD-NET을 통해 신청가능하며, 배움카드라는 이름처럼 카드(체크카드)형태로 발급됩니다. 심사를 통해 문제가 없다면 신한은행 또는 농협을 통해 2주내로 발급됩니다.
이상으로 사회복지사 국비지원 무료교육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